주왕산국립공원
1976년 우리나라의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영남 제1의 명승지로 7천만년 전의 용암이 흘러내려 특색있는 경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3대 암산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주왕산 국립공원 탐방코스
- 가메봉코스
- 주왕계곡코스
- 절골코스
- 장군봉~금은광이코스
- 월외코스
- 갓바위코스
1. 가메봉코스
- 난이도 : 상
- 거리 : 15.2km
- 소요시간 : 7시간
주왕산 산행코스 중 가장 힘든 코스입니다. 가메봉 산행을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후리메기 삼거리 이후 경사지가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관절부위가 약하거나 심장질환이 있는 분은 등산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주왕계곡코스
- 난이도 : 하
- 거리 : 10.6km
- 소요시간 : 4시간 20분
완만한 경사로 이루어진 산택코스로 부담없이 탐방이 가능합니다. 용추폭포, 절구폭포, 용연폭포 그리고 기암괴석을 감상할 수 있는 대표적인 탐방코스로 가족이 함께 하기에도 무리가 없는 코스입니다. 낙석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으로 항상 주위를 살피셔야 합니다.
3. 주봉코스
- 난이도 : 중
- 거리 : 10.1km
- 소요시간 : 4시간 40분
초보자도 쉽게 오를수 있는 코스입니다. 계단을 오르는 경사진 코스가 있긴 하지만 산행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습니다. 총 10km 의 거리로 충분한 체력이 필요로 하는 코스입니다.
4. 절골코스
- 난이도 : 중
- 거리 : 13.5km
- 소요시간 : 7시간 5분
계곡의 물줄기를 따라 가메봉 정상까지 오를수 있는 코스입니다. 계곡구간은 완만한 곳으로 가볍게 즐길수 있습니다. 옛날에 절이 있었다 해서 절골이라고 불려진다고 합니다. 이 코스는 주차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부분을 참고해야 합니다.
5. 장군봉 ~ 금은광이코스
- 난이도 : 중
- 거리 : 11.8km
- 소요시간 : 5시간 25분
암벽과 급경사가 반복되는 코스로 경험이 풍부한 등산객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산행거리가 짧지 않아 충분한 체력이 필요하며 암벽을 오르는 구간이 있기 때문에 기상상황이 좋지 않는 경우는 탐방을 금지해야 합니다.
6. 월외코스
- 난이도 : 중
- 거리 : 13km
- 소요시간 : 4시간 35분
월외탐방지원센터에서 달기폭포, 너구리마을, 금은광이삼거리, 장군봉 그리고 상의지구로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월외탐방지원센터는 주차공간이 없기 때문에 청송이나 달기약수탕 입구에서 주차를 하셔야 합니다.
6. 갓바위코스
- 난이도 : 상
- 거리 : 13.3km
- 소요시간 : 6시간 45분
주왕산 갓바위 코스는 경사가 심하고 거리도 길기 때문에 숙련된 성인들이 아난 경우 장비를 갖추고 산행해야 하는 코스입니다. 무리한 산행이 되지 않도록 하며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