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국립공원
1983년에 우리나라 15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북한산 국립공원은 북쪽으로는 도봉산지역과 남쩍으로는 북한산 지역으로 나뉩니다.
북한산 국립공원은 수만은 문화유적과 100여개의 사찰과 암자가 위치하고 있어 역사 문화 학습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북한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현재 13개의 탐방코스로 나뉘어 있고 편도기준으로 짧게는 1시간 길게는 3시간여의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코스는 난이도 중/하 정도의 수준으로 당일 코스로 가능하며 각 코스별로 다양한 자연문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북한산성코스
대남문코스
사패산코스
오봉코스
우이암코스
망월사,포대,회룡코스
신선대코스
백운대코스
사모바위코스
비봉코스
보국문코스
대동문코스
소귀천코스
1. 북한산성코스
북한산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로 편도 3.4km, 약 2시간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주요성문과 계곡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인기 코스라고 할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은 물론 주차창이 넓게 조성되어 있어 편리하게 찾을수 있습니다.
2. 대남문코스
편도 5.8km 대략 3시간이 소요됩니다. 노들바위 이후부터 난이도가 약간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북한산 국립공원의 대표 문화유적인 북한상성의 주요성과 행궁지, 중흥사지등을 지나는 코스로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유익한 곳입니다. 탐방로 입구에 주차장이 자리하고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사패산코스
전체 난이도는 보통이며 편도 5.5km에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시원한 계곡을 따라 기암괴석 등을 감상하며 자연을 느끼면서 산행을 할수 있습니다. 특히나 자연관찰로로 조성이 되어 있어 어린이와 함께 하는 경우 추천할 만한 코스입니다. 코스안에 자리하고 있는 송추계곡은 국립공원 특별보호구로 지정이 되어 있어 아쉽지만 계곡으로는 들어 갈수가 없습니다.
4. 오봉코스
송추분소에서 시작해 송추폭포를 지나 오봉탐방지원센터로 이어지는 코스는 총 6.5km이며 3시간 30분 가량이 소요됩니다. 도봉산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려한 송추폭포의 장관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봉코스의 주요볼거리는송추폭포외에도 민둥바위, 여성봉, 오봉 등이 있습니다. 오봉코스는 낙석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으로 항상 주의를 살펴야 하는 곳입니다.
5. 우이암코스
편도 3km, 1시간 30분 정도의 비교적 쉬운 구간이지만 급경사 지역이 있어서 잘 확인하고 지정된 등산로로 등산을 해야 합니다. 도봉산은 대부분 돌산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낙석에 주의하면서 탐방해야 합니다.
6. 망월사,포대,회룡코스
편도 5.5km. 2시간 20분 정도 시간이 걸리며 산행 초보자도 쉽게 오를수 있는 코스입니다. 망월사 부터 화룡사거리 구간이 약간 난이도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코스내에 위치하고 있는 회룡계곡과 윈도봉계곡은 들어갈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신선대코스
편도 3.3k. 1시간 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도봉산의 세 봉우리인 선인봉, 자운봉 그리고 만장봉을 가장 빠르게 만날수 있는 코스입니다. 코스 후반부에 자리한 석굴암에서 신선대 구간은 계단이 많고 급경사 구역이어서 도봉산의 코스들 중 가장 힘든 코스로 볼 수 있습니다. 안전사고 신속 대처를 위한 경찰산악구조대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8. 백운대코스
소요시간 1시간 30분, 거리는 1.9km의 난이도는 중입니다. 서울과 경기도를 한 눈에 내려다 볼수 있는 곳으로 전문산악인도 많이 찾는 곳입니다. 올바른 등산장비를 갖추고 등산해야 하는 코스이며 겨울철은 특히 아이젠을 착용해야 하는 곳입니다. 돌길이 많고 급경사도 있는 곳이라 체력과 시간 안배를 잘해야 하는 코스입입니다.
9. 사모바위코스
난이도 중의 사모바위코스는 4.3km, 대략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완만한 곳과 가파른 오르막이 반복되어 이루어진 코스로 등산화를 필수로 착용해야 합니다. 왕복으로 8.6킬로로 5시간 이상 소요되고 입구로 되돌아와야 하는 코스이므로 체력을 잘 안배해야 합니다.
10. 비봉코스
거리는 대략 2km, 1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진흥왕순수유지비를 감상할 수 있는 탐방코스로 왕복 2시간 정도 걸리는 곳입니다. 비봉은 헬멧과 자일, 하강기를 휴대한 사람만 오를수 있는 추락위험지구입니다.
11. 보국문코스
인근에 정릉주차장이 위치하고 있으며 정릉계곡, 청소폭포 구간을 감상할수 있습니다. 편도 2.4km 대략 1시간 20분이 소요됩니다.
12. 대동문코스
1시간 10분 가량이 소요되고 난이도는 하입니다. 편도 2.7km의 완만한 탐방코스입니다.
13. 소귀천코스
중간정도의 난이도의 코스입니다. 편도 5.1km 3시간 10분이 소요되며 소의 귀를 닮은 소귀천 계곡을 따라 자연경관을 감상할수 있는 코스입니다. 편도 5킬로의 장거리 코스이므로 이동 소요시간이나 하산시간 등을 고려해 등산 계획을 세우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