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국립공원
지리산에 이어 두번째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경주국립공원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사적형 공원으로 신라 문화유적이 잘 보존되어있습니다. 1979년에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 10대 유적지 중 하나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경주국립공원 탐방코스
- 불국사코스
- 관음사코스
- 신선사코스
- 암곡코스
- 삼룡코스
- 삼불사코스
- 용장골코스
1. 불국사코스
- 난이도 : 하
- 거리 : 10.5km
- 소요시간 4시간
경주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로 대표 문화재이니 불국사 석굴암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완만한 경사와 계단식 형태로 비교적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는 코스이지만 긴 산행거리로 인해 탈진의 위험이 있으니 충분한 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2. 관음사코스
- 난이도 : 하
- 거리 : 4km
- 소요시간 2시간 20분
관음사 - 고위봉 - 칠불암 - 염불사지 구간의 탐방로로 남산 7대보물 중 두개의 보물을 보유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코스입니다. 구간마다 문화재들이 있어서 의미 있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3. 신선사코스
- 난이도 : 중
- 거리 : 1.7km
- 소요시간 : 1시간 30분
경주지역에서 가장 높은 해발 고도 827m인 단석산 정상은 신라시대 화랑들이 수련하던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산 중턱에는 융장한 규모의 신선사 마애불상군이 있습니다. 완만한 경사와 계단식 형태로 비교적 크게 힘이 들지 않는 코스입니다.
4. 암곡코스
- 난이도 : 하
- 거리 : 8.5km
- 소요시간 : 3시간 30분
여름철 집중호우 시 산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장사지 탐방로 주변에는 까치독사가 많다고 하니 뱀을 주의해야 합니다. 자갈과 돌이 많아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등산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삼룡코스
- 난이도 : 중
- 거리 : 2.1km
- 소요시간 : 1시간 30분
신라의 왕릉과 불상이 있어 문화재를 감상하면서 탐방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비 온후 나무뿌리로 인한 미끄러짐을 주의 해야 합니다.
6. 삼불사코스
- 난이도 : 하
- 거리 : 1.4km
- 소요시간 : 1시간
삼불사 - 선각여래입상 - 바둑바위구간으로 이루어진 코스입니다. 완만한 경사의 탐방로로 특별한 특징은 없으나 편안한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7. 용장골코스
- 난이도 : 하
- 거리 : 1.9km
- 소요시간 : 1시간 20분
구간마다 문화재들이 자리하고 있어 볼거리가 많은 코스입니다. 약간의 경사는 있지만 비교적 쉬운 코스로 김시습이 거처하여 유명해진 곳으로 인기 있는 탐방로 중 한 구간입니다.
국보12점, 보물27점, 사적 9개소, 지방문화재 22건 등이 있는 경주 국립공원은 우수한 문화자원으로 훌륭한 학습장입니다.